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경제/투자] 부채담보부증권(CDO:Colliaterulized Debt Obligation)

by SB리치퍼슨 2009. 12. 20.

CDO(Colliaterulized Debt Obligation) ?

 CDO(부채담보부증권)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증권으로서 여러개의 주택저당증권(MBS)를
묶어 CDO를 만들게 되며 투자은행이 CDO를 만들어 다른 금융기관에게 매각할 때 위험부분만을 따로 떼어내서
CDS를 별도로 만들어서 일정 보증료를 지불하고 다른 금융기관에게 보증에 대한 책임을 맡긴다.

 ※보증료(Premium)=가산금리(Spread)※

 A라는 투자은행은 발행한 CDO의 원활한 매각을 위하여 CDO자체에 대해서 신용등급을 부여할 수 있는데... 이 CDO에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회사는 S&P와 같은 신용평가회사이다.
2008年 11月 나온 기사에 의하면 월가의 투자은행/보헝회사/신용평가회사/이들 삼총사가
탐욕에 물들어 엉터리에 가까운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CDO를 매매시킨 걸로 알려져 있다.

 CDO는 위험도에 따라 제일 신용이 높은 순서부터... senior, Mezzanine, 고농도맹독성
쓰레기라 할 수 있는 cdo equity 로 분류... 여러개의 CDO를 묶어서 복합 CDO를 발행하기도 했음.
이렇게 MBS와 CDO가 복잡하게 얽히고 섞이면서 신용등급 부여 자체와 CDS 자체가 무의미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그 본격적인 악순환의 시작은 2007年 8月 9日 BNP파리바의 자사 3개 헤지펀드에 대한 일정기간 환매중지사태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