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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

[경제/경영] 베네통의 발상의 전환

by SB리치퍼슨 2010. 10. 14.
베네통이 아직은 중간 레벨의 업체로 머물러 있을 때의 일화 한 토막이다.

베네통은 당시 세계적인 기성복 제조업체로 성장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있었다.
그런데 늘 아쉬운 게 있었다. 그것은 첨단의 유행을 어떻게 따라잡느냐 하는 것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자사의 제품이 출시되자 마자 새로운 패션이 등장하곤 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염색의 문제였다. 즉, 옷을 만들 때는 실을 염색한 후 천을 만들고, 다시 그 천을 재단하고 봉제한 뒤에야 최종 완성품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체제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첨단 패션과 세련된 색감을 얻어내기 힘들었다.

그래서 용단을 내린 것이 바로 '발상의 전환'이다. 옷을 만들 때의 공정을 뒤바꾼다는 생각이 바로 그것이다.

"염색을 맨 나중에 하라."

처음엔 염색되지 않은 실로 천을 만든다. 그리고 재단과 봉제를 거쳐 마지막으로 착색 공정, 즉 염료가 담긴 거대한 용기에 실을 집어넣는다.
베네통은 이 같은 아이디어로 무색의 의류를 대량 생산해 낸다.
예컨대 그해 숙녀복에 '밀리터리 룩' 붐이 일면 카키색으로 염색을 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이듬해에 짙은 감청색이 유행한다면 무색 의류에 짙은 감청색을 물들이는 것이다.

이처럼 상식을 초월한 결정이 베네통의 역사를, 아니 세계 패션의 역사를 완전히 새로 쓰게 만들었다. (206p)
 

후지하라 가즈히로, 박선욱 공저, 박몽구 옮김 '인생의 흐름을 바꾼다 - 해고와 실직을 넘은 제3의 길' 중에서 (샘터사)
우리는 무얼 하든 항상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내 앞을 가로막고 서 있는, 답이 보이지 않는 '난관'.
어떤 이는 몇번 돌파를 시도해 보다 좌절해서 쓸쓸히 뒤돌아서기도 하고, 어떤 이는 방법을 잘못 선택한 것을 모르는 채 힘들게 계속 시도만 합니다.

베네통이 '그저 그런 회사'였을 때 봉착했던 문제는 급변하는 유행을 어떻게 제품에 즉각 반영할 것인가였습니다.

베네통은 좌절하지도 않았고, 그저 "패션의 유행 변화를 하루라도 빨리 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라든지, "염색-재단-봉제의 과정을 한시간이라도 단축시키도록 시도한다"라는 '평범한' 대책을 내놓지도 않았습니다.

의류업계의 상식을 뒤엎은, "염색을 맨 나중에 하라"가 베네통의 답이었습니다.
난관을 맞아 '발상의 전환'을 택한 베네통은, 그 덕분에 세계적인 의류업체로 우뚝 설 수 있게됐지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그런 느낌이 들 때는, 잠시 의자에서 일어나 창가로 가서, 화려한 칼라의 베네통을 머리속에 떠올려 봅시다.
그리고 베네통이 했던 것 처럼, 지금까지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던 것들을 하나 하나 뒤집어 보는 '발상의 전환'을 시도해 보는 겁니다.

커다란 의미가 있는 해법은 대개 이런 '발상의 전환'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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