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제휴마케팅

역발상을 하면, 기회가 보입니다

by SB리치퍼슨 2018. 6. 29.
역발상을 하면, 기회가 보입니다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4.4.20)

침대문화가 없던 1960년대의 우리나라에 몇 십 년 후를 바라보고 침대사업에 뛰어든 기업이 있었으니 바로 에이스침대이다.
1963년에 설립해 최근까지 우리나라 침대시장의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매출 1천억원이 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당시 에이스침대 회장은 우리나라에 국산 침대가 없다는 사실에 오히려 매력을 느꼈다고 한다.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면 무슨 이익이 나겠냐며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하고, 또 기왕 시작했으면 그 분야에서 1등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참으로 역발상적인 생각이다.

당장의 현실에는 그 누구도 섣불리 뛰어든 사람이 없기 때문에 위험해 보이지만, 미래를 고려했을 때 오히려 그것이 이익이 될 수 있다는 미래 지향적 역발상이 오늘날의 에이스침대를 만든 것이다.


여준상의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중에서 (원앤원북스, 303p)





지금은 많은 가정이 침대를 사용하고 있지만, 한세대 전인 1960년대만 하더라도 침대를 쓰는 집은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침대회사'를 해보겠다고 나선다... 참으로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겁니다.

"시장도 형성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는 침대 제조업에 뛰어들면 안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했었을 상황에서, 에이스침대의 창업자는 '역발상'을 했습니다.

"국산 침대가 하나도 없다니...정말 매력적인 분야구나."

물론 '역발상'이 성공의 보증수표는 아닐 겁니다.
그 당시에도 에이스침대의 창업자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침대시장에 뛰어든 사람이 또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는 실패의 쓴맛을 보고 이름도 남기지 못한채 사라졌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에이스침대의 창업자가 '역발상'을 통해 커다란 기회를 보았고, 효과적인 경영을 통해 오늘날 중견기업으로 일구어냈다는 겁니다.
그가 '시장이 크다'는 이유로 당시에 예컨대 연탄제조업에 뛰어들었다면, 그는 분명 지금과 같은 성취는 이루기 어려웠을 겁니다.

"현재의 시장규모가 크다"는 얘기는 다른 표현으로 말하면 "이미 강력한 선발기업들이 즐비하다", "지금이 절정기이고, 머지 않아 쇠퇴기에 들어선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쩔수 없는 '마음 약한 인간'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방향으로 생각을 하고, 더구나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아마도 그래서 큰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숫자가 적은 것이겠지요.

지금도 미래에 커다란 성취를 할 사람은 어디선가 '역발상'을 하고, 그 생각을 정교하게 다듬고, 실천에 옮기고 있을 겁니다.

역발상을 하면, 기회가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