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아웃리치(Outreach)

by SB리치퍼슨 2018. 10. 10.

아웃리치(Outreach)를 사전에서는 “도움을 찾고 요구하는 사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도움과 충고가 필요한 사람들을 직접 찾아나서는 행위”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주변 관계자들에 대한 기관의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의미합니다.



자원봉사(volunteer work)는 라틴어 ‘Voluntas(자유 의지)’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였으며, 한자로는 ‘자기 스스로[自] 원하여서[願] 받들고[奉] 섬긴다[仕]’는 뜻입니다. 즉, 자원봉사 활동은 어려운 이웃을 단순히 ‘돕는 것’이 아니라 ‘받드는 것’으로서,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자발적으로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입니다.


자발성, 무보수성, 지속성, 공익성을 특징으로 하는 자발적인 활동을 전반적으로 말합니다.


자원봉사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과거에는 주로 어려운 이웃을 섬기고 돕는 행위로 자원봉사를 이해해 왔지만, 오늘날에는 돌봄과 연대의 정신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으로 이해합니다. 이렇게 확대된 의미로는 자원봉사는 지역 사회 문제나 국가의 공익사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공동체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활동이 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을 돕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고 자아를 실현할 수도 있습니다.



아웃리치(outreach)란 사전적 의미로 (지역 주민에 대한 기관의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뜻합니다. '대상자가 있을 법한 장소를 찾아다니며 물색하고, 그 대상자와 만나서 긴급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그 기관으로 찾아와서 기타 서비스를 받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또한 아웃리치 (outreach)는 근린중심 기관에 근무하는 사회사업가들이 벌이는 활동을 말하기도 합니다.


종교적 관점에서는 '선교를 겸한 봉사활동'을 말하고, 일반적으로는 '그 분야를 널리 알리면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아웃리치보다는 봉사활동(volunteer work)이 더 큰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