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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성과,정책

대각선 횡단보도 우회전, 가능 아니면 금지?

by SB리치퍼슨 2022. 2. 11.

대각선 횡단보도 우회전, 가능 아니면 금지?

사거리에서 보행자 신호가 떨어지면 대각선으로 도로를 건널 수 있는 횡단보도가 있습니다.

종로1가 종로구청 입구 앞

기존 직선 방향뿐 아니라 대각선 방향으로도 바로 건널 수 있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보행친화적 교통시설입니다. 즉, 횡단시간이 단축돼 보행자의 만족도가 향상되고 교차로 내 전 차량이 운행을 정지해 횡단보도 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각선 횡단보도가 보행 시간을 20% 이상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그럼, 이 대각선 횡단보도는 차량이 진입할 때 우회전이 가능한 지 불가능한 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되는 조건은 보행신호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입니다만 보행신호가 없을 때는 횡단보도가 없는 것과 같은 조건이기에 보행신호가 있을 때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행신호가 있을 때, 차량은 우회전을 할 수 있을까요?

경찰청에 따르면 대각선 횡단보도에선 보행신호 때 우회전하면 신호지시 위반으로 승용차 기준 6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고, 사각지대에서 걸어오는 보행자를 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따라서, 대각선 횡단보도에서 보행신호일 때에는 우회전 금지입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도로 대각선 폭이 30m 이내인 지역에서 1시간 동안 지나는 차량이 800대 이하이고 보행자 500명 이상인 곳에 만들도록 되어 있지만, 사고가 많은 지역에서는 기준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2021년까지 25개소 이상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는 연내 계획을 완료하기 위해 서울경찰청 등 관련 기관과 적극 협의하고 있으며, 차량 정체 완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할 예정이다.

■ 2020년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추진 현황 (25개)
※18개 개통 완료, 7개 추진중




문의 : 교통운영과 02-2133-2465 ,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관리과 02-700-5127

 

 

대각선 횡단보도

대각선 횡단보도 또는 X자형 횡단보도는 횡단보도의 일종으로, 사거리 등의 교차로에서 가로세로 방향으로 놓인 횡단보도 외에 대각선 모양으로 가로지르도록 설치된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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