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국세청 사칭' 스미싱 피하려면? '진짜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은 이거!'

by SB리치퍼슨 2022. 5. 8.

'국세청 사칭' 스미싱 피하려면? '진짜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은 이거!'

 

국세청에서 스미싱 관련 피해예방을 위한 안내 포스팅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스미싱 당하지 않게 돈과 개인정보 관련된 문자나 메일, URL 정보는 한 번 더 확인하고 클릭하는 습관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 국세청을 사칭해 「종합소득세 환급금 안내」 스미싱 문자를 유포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국세청 블로그 이웃님들께서도 이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셨을 거예요.

스미싱으로 일어나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문자메시지 내용 끝의 URL을 클릭하지 말고, 인터넷보호나라(www.boho.or.kr)로 신고 후 삭제하셔야 해요. 그렇다면 오늘은 ‘찐’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은 어떻게 안내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 안내문은 ‘이렇게’ 고지됩니다

우편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은 서면 형태로 우편 발송, 혹은 카카오톡을 통해 모바일로 전송이 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안내문에서는 개인별 유형과 종합소득세 신고 참고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종합소득세 유형은 신고방법에 따라 A유형부터 V유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모두채움신고서의 경우(F,G,Q,R 유형) 모바일이 아닌 서면으로 안내가 진행됩니다.

모바일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은 문자메시지와 카카오톡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먼저 문자메시지로 열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문자메시지>

문자 수신
② 본인인증 요청

③ 본인 인증(비밀번호 또는 지문)
④ 안내문 열람

문자메시지는 ‘종합소득세 환급금 안내’가 아닌! 위와 같이 신고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URL과 함께 제공되고 있어요.

문자를 받으셨다면 ‘안내문 확인하기’의 주소를 눌러 공공알림문자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본인인증 화면에서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인증번호를 통해 문자인증을 진행하면 안내문을 자세히 열람하실 수 있답니다.

<카카오톡(카카오페이)>

 

① 카카오톡 수신
② 본인인증 요청

③ 본인 인증(비밀번호 또는 지문)
④ 안내문 열람
v

‘카카오페이’를 이용 중이라면 카카오톡을 통해 신청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의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 안내 메시지를 받으셨다면 하단의 ‘안내문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마찬가지로 본인인증이 진행되는데요. 본인인증은 카카오페이 이용 시 등록한 비밀번호, 또는 지문으로 인증이 가능하답니다. 인증 후에는 바로 안내문을 열람하실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이 실제로 어떻게 안내되고 있는지, 또 모바일로 안전하게 안내문을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으로 ‘종합소득세 환급금 안내’와 같은 스미싱 피해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데요. 혹여나 수상한 문자를 받으셨더라도 오늘 알려드린 찐 안내문을 잘 기억한다면, 국세청 사칭이라는 사실을 금방 눈치 챌 수 있을 거예요.

스미싱이 의심되는 문자를 받으셨다면, URL 클릭하지 마시고, 인터넷 보호나라에 신고 후 삭제!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