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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투자 재테크

미 전기차 보조금, 제네시스 GV70 보조금 지급 대상 제외 이유

by SB리치퍼슨 2023. 4. 22.

미 전기차 보조금, 제네시스 GV70 보조금 지급 대상 제외 이유

미 에너지부는 17일(현지시간) IRA와 세부지침 시행에 따라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되는 7개 브랜드의 16개 전기차 차종(6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종 포함)을 발표했습니다. 에너지부가 이날 발표한 보조금 지급 대상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3와 모델Y를 비롯해 쉐보레 볼트, 이쿼녹스, 포드 E-트랜짓, 머스탱 등 미국 제조사 차량만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테슬라와 지엠(GM)이 가장 큰 혜택을 보게 되었습니다. 테슬라의 모델3와 모델Y의 6개 차종이 1개만 3750달러 지급 대상이고, 나머지 5개는 보조금 전액인 7500달러 지급 대상이 됐습니다. 지난달 말 발표된 세부 지침에서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라고 하더라도 올해의 경우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 사용 시 3750달러 ❗️미국이나 FTA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 광물의 40% 이상 사용 시 3750달러가 각각 지급됩니다.

미국 수출용 전기차를 대부분 한국에서 조립하는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8월부터 시행된 북미 내 최종 조립 규정을 충족하지 못해 그간 보조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V70

다만 현대차그룹은 지난 2월부터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양산해 ‘북미 현지 조립’ 요건을 충족했지만, 배터리 핵심 광물의 40% 이상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최종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IRA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북미에서 전기차를 생산해야 합니다.
여기에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2029년까지 100%로 확대) 사용하고,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 광물 40% 이상(2027년까지 80% 확대) 사용하면 각각 3750달러씩 총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GV70에 탑재되는 SK온 배터리가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해 북미 생산 전제 조건에는 부합했습니다.
그러나 SK온의 중국 공장에서 제작한 셀은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완성해 앨라배마 공장에서 최종 조립합니다.  현대차의 제네시스 GV70 이 미국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 이유는 중국에서 생산한 배터리 때문입니다.

SK온 북미 배터리 공장은 조지아주 1·2공장에 있습니다.
SK온은 조지아 1·2공장에서 생산하는 배터리를 포드와 폭스바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공장 가동 시기를 앞당겨 지난해 4분기부터 배터리 양산에 돌입했지만, 현재 2공장 생산능력은 한 자릿수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북미 배터리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를 현대차 제네시스 GV70에 공급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제네시스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리스·렌트 등 상업용 차 판매를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미국 내 전기차 생산 및 판매 분야에서 업계 선두 주자가 되겠다는 목표로 장기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IRA 세부 지침상 리스, 렌트 등 상업용으로 판매되는 전기차는 북미 현지 조립 등의 요건을 적용받지 않아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으로서는 현지 시장에서 리스 비중을 높이면 어느 정도의 대응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리스 상업용 판매 비중을 지난해 평균 5%에서 30% 이상 수준까지 확대해 보조금 수급 요건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입니다. 실제로 지난 1분기 상업용 판매 비중이 25% 이상으로 올라간 상황입니다.


미 재무부가 공개한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은 테슬라, 쉐보레, 크라이슬러, 포드, 지프, 링컨, 캐딜락 등 7개 브랜드의 22개 차종으로 확정하여 발표했습니다.

<미국 : 국세청>

제조사 모델 유형 보조금(달러)
링컨 애비에이터 그랜드 투어링 PHEV 7500
쉐보레 볼트 EV EV 7500
블레이저 EV 7500
실버라도 EV 7500
이쿼녹스 EV 7500
캐딜락 리릭 EV 7500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PHEV 7500
테슬라 모델3 EV 7500
모델Y EV 7500
포드 F-150 라이트닝 EV 7500
포드 머스탱마하-E(익스텐디드 래인지 배터리) EV 3750
머스탱마하-E(스탠다드 래인지 배터리) EV 3750
이스케이프 PHEV 3750
E-트랜짓 EV 3750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PHEV 3750
랭글러 4xe PHEV 3750
링컨 코세어 그랜드 투어링 PHEV 3750
테슬라 모델3 (스탠다드) EV 3750
       

이번 보조금 대상 발표로 미국 전기차 시장은 현지 기업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1~2월 브랜드별 미국 전기차 신규등록 순위에서
1~3위는🔺테슬라 9만5829대 🔺GM의 쉐보레(1만3919대) 🔺포드(1만610대),
4~10위는 폭스바겐(7151대), 현대차(5105대), 리비안(4295대), 기아(4238대), BMW(4092대), 벤츠(4004대), 닛산(2822대) 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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