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투자 재테크

폴란드 방산업체 회장 방한… 20조 추가 계약 조율

by SB리치퍼슨 2023. 4. 20.

폴란드 방산업체 회장 방한… 20조 추가 계약 조율

현대로템-한화에어로-KAI 등 방문
3월 말 이후 방산 테마에 쌓이는 외국인 수급
풍산, 1Q 실적 호조 예상


폴란드 국영 방산업체인 PGZ의 세바스티안 흐바웨크 회장(사진)이 17일 방한해 방산 부문 추가 수출 계약을 추진 중인 국내 기업들을 찾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흐바웨크 회장 방한은 이미 계약한 제품들의 생산시설을 점검하는 한편 최소 20조 원 이상의 추가 수출계약과 관련한 막바지 조율 작업을 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6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흐바웨크 회장은 17∼22일 한국에서 현대로템과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PGZ는 31개 폴란드 국영방산업체들을 통합한 방산그룹입니다. 수입 무기들의 폴란드 현지화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폴란드에 방산 수출을 하기 위해선 PGZ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형 K2 전차 사업(K2PL) 계약 협상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K2PL은 800대 이상 규모로 최소 15조 원이 넘는 계약이다. 300여 대는 현대로템이 만들어 수출하고, 나머지는 폴란드 현지 생산 방식으로 공급될 계획입니다. 양측이 맺은 이행합의서에 따라 K2PL 최종 계약은 늦어도 6월 말까지 끝내야 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흐바웨크 회장 방문에 맞춰 폴란드 내 전차 생산역량 구축 지원 방안, 현지 생산 및 적기 납품을 위한 협력 등을 최종 조율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지난달엔 K9 자주포 2차 이행계약 체결을 위한 컨소시엄 기본 합의서에 서명하면서 폴란드용 K9 자주포(K9PL) 생산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계약 규모는 6조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AI는 지난해 FA-50 48대 수출 계약을 맺었다. 항공기 정비 및 운용 등에 관한 추가 협력을 맺을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이차전지 테마에 몰린 사이 외국인과 기관의 사자세가 이어지며 조용히 주가를 끌어 올리는 중입니다. 1분기 호실적이 기대되는데다 글로벌 수주가 이어져 전망도 밝습니다. 

방산 테마주의 강세는 외국인 수급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방산 섹터에 외국인 투자자의 수급이 쌓이기 시작한 것은 주요 업체들이 1분기 호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입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한국항공우주의 1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447억 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942억 원, LIG넥스원은 371억 원으로 방산 빅3의 합산 영업익이 17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글로벌 수주잔고도 쌓이고 있는 만큼 2분기 이후의 실적도 기대해볼 만합니다.

오는 26일부터 이어지는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에 따른 성과도 기대해볼 만합니다. 정치권에 따르면 한미 정상은 안보와 경제를 핵심 의제로 둘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국내 방산 업체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유진투자증권은 20일 풍산에 대해 1분기 실적 호조가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구리 가격 상승세와 방산 사업 가치의 재평가 영향이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5만7000원을 신규로 제시했습니다.
이유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매출액은 1조865억원, 영업이익은 701억원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원은 "구리 가격 상승이 재고 평가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라며 "전분기 대비 구리 가격은 12.2% 상승했고, Metal Gain(낮은 가격의 재고 자산이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면서 발생한 이익)이 발생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규모는 대략 200억원으로 추산했습니다.

그는 "탄약 수출도 작년 대비 물량은 줄었으나, 전세계적인 탄약 축적 수요로 단가는 견조한 모습을 유지했다"며 "방산 역시 1분기 실적 호조에 기여했을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단독] 국산 기관총탄 430만 발, 우크라 옆 폴란드 간다

美 도·감청 파문의 핵심 '포탄', 한국 기업이 만들었다는데… [안재광의 대기만성's]

 


방산테마는 다음 주까지 모멘텀이 지속되기 때문에 이 때까지는 보유하면 수익을 볼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합니다만 외국인의 움직임을 보면서 대응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외국인 빠지고 급락하기 시작하면 매도해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산주를 미리 사모은 덕을 보고 있네요. 

※ 아래 방산테마에 대한 언급은 주식 종목 추천을 위한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무료 단톡방 입장'으로 응원과 격려 부탁드려요.

https://blog.seancloud.co.kr/sb 
1 링크 클릭 ► 암호확인  무료주식단톡방 입장  (전문가님과 소통으로 수익내기)
2
가입 후 '마이페이지' ► 추천인 ► 'hbyj4e' 추천인 등록해주시면, 우리 함께 적립금이 생겨요.


수급과 모멘텀, 실적, 차트 잘 살펴보시고 타이밍 맞춰서 잃지 않는 기술로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성공투자 #방산관련주 #방산테마 #K방산 #방산수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현대로템 #풍산 #탄약 #포탄 #K2전차 #K9자주포 #레드백장갑차 #FA50경공격기 #폴란드 #폴란드방한 #폴란드방산업체 #PGZ방한 #LIG넥스원 #방미안보경제외교 #코스피지수 #나스닥지수 #주가현황 #오늘의주가지수 #주가지수 #증권 #주식시세 #오늘의증시 #주요종목 #증시시황 #증시뉴스 #해외뉴스 #국내뉴스 #해외증시 #미국증시 #유럽증시 #국내증시 #증시전망  #국내주식시장 #세계시장 #주주들 #주식정보리딩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