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특례보금자리론, 이달 말 출시예정…소득요건 없이 연 4%대

by SB리치퍼슨 2023. 1. 9.

특례보금자리론, 이달 말 출시예정…소득요건 없이 연 4%대

특례보금자리론'이 이달 말 출시 예정

최근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5~7%대에 달하는 상황이고 일부 은행의 변동금리 상단은 8%대에도 진입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복잡하게 나뉘었던 정책 모기지의 장점을 통합한 상품으로 올해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됩니다.
급격한 금리 인상기에 시중금리보다 저렴한 고정금리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을 듯 합니다.

우선 대출 문턱을 크게 완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 소득 요건을 없앴다는 것에 큰 잇점입니다.

기존 보금자리론은 부부 합산 소득 연 7천만원까지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출시될 상품은 주택가격 상한도 기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늘렸고, 대출 한도는 3억6천만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했습니다. 
신규구매를 비롯해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려는 대환 대출, 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대출 목적으로도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대출자에게만 유리하게 정책 상품 금리 혜택이 제공된다는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자 대출 용도와 무관하게 같은 금리를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아 대출 한도를 늘리는 데에도 유리합니다.
현재 1억원 초과 대출자에게는 DSR 40% 규제가 적용되는데, 특례보금자리론에는 이런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은 각각 70%, 60% 수준으로 적용될 전망이며,
최대 관건이 될 금리는 연 4%대가 유력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9일 "특례보금자리론의 출시 목표 시기는 1월 말"이라며 "전산 통합이나 은행권 협의 등과 같은 실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금융위 관계자도 "많은 분이 기다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은행권 협의 및 전산 통합 작업 등을 마무리해 이달 말에는 출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고정금리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부부합산소득 #주택가격상한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주택담보대출비율 #총부채상환비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