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성과,정책

기상청 장마시작 발표, 2년만 전국 동시 장마

by SB리치퍼슨 2023. 6. 23.

기상청 장마시작 발표, 2년만 전국 동시 장마

기상청에서는 대만 북쪽 해상에 정체전선이 생겼으며 이번 주말, 한반도를 향해 북상할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국에 장맛비가 동시에 내리는데, 이렇게 장마가 시작된 건 50년 기상 관측 사상 이번이 7번째입니다.
보통 장마가 제주부터 시작돼 평균 6일 정도 걸쳐 중부까지 북상하는 것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25일(일요일) 제주도와 남부를 시작으로 다음 주 월요일에는 중부에도 장맛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전국이 동시에 장마권에 드는 건 2021년 이후 2년만입니다.

기상청은 먼 남해 상에 머물던 정체전선이 제주도 부근까지 북상하며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일요일 오전, 제주도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남부 지방이 장마권에 들겠고, 다음 주 월요일에는 중부 지방에도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도의 첫 장맛비는 예년보다 엿새가량 내륙은 하루에서 이틀 정도 늦은 것입니다.

KBS 뉴스 자료화면
KBS 뉴스 자료화면


이번처럼 제주도와 중부, 남부가 동시에 장마권에 드는 건 지난 2021년 이후 2년만으로 최근 50년 사이 6차례 나타났습니다.

아직 정확한 강수량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남쪽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국지성 호우가 내릴 가능성 있습니다.
또 저기압의 중심이 지나는 중부 지방도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비가 지난 뒤 다음 주 후반에도 전국에 또 한차례 강한 장맛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인 호우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저지대 강남역 일대 침수피해당시 차수판 설치 빌딩 상황

기상청은 장마 초입부터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며,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습니다. 

 

장마철 대비 확실한 행동요령 4 (2021.06.15): 보러가기 

 

#기상청 #장마 #장마대비 #전국동시장마 #장마시작 #제주장마 #중부장마 #남부장마 #장마소식 #정체전선 #장마전선 #침수피해대비 #장마철대비 #국지성호우 #올해장마시작일 #올장마시작일 #장마시작일 #장마전선북상 #장마기간 #엘니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