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배당기준일 및 결산 배당기준일 상장사 일람
본문 바로가기
성공투자 재테크

연말 배당기준일 및 결산 배당기준일 상장사 일람

by SB리치퍼슨 2023. 12. 27.

연말 배당기준일 및 결산 배당기준일 상장사 일람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내년 초 이사회에서 2023 사업연도(제55기) 결산 배당기준일을 정하고, 해당 배당기준일에 당사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공시했습니다.

금융위원회 등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마련한 「배당제도선진화 방안」 (2023.1.31.)을 계기로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 배당기준일* 정보를 제공하도록 되었습니다.
(* 배당기준일 '배당을 받을 자를 확정하는 일정한 날'을 의미(상법 제354조)하며, 배당을 결정한 회사는 해당 배당기준일자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질권자에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NH투자증권 역시 금융당국이 지난 1월 발표한 배당절차 개선방안에 따라 올해 결산 배당기준일은 오는 12월 말일 기준이 아닌 내년 3월 초 별도 공시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 공지사항

배당 선진화는 주주총회에서 배당액을 먼저 확정하고 이후 배당 기준일을 정해 배당받을 주주를 결정하는 제도(선 배당액, 후 배당기준일)입니다. 그동안 국내 상장사 대부분은 12월 말에 배당기준일을 둬 배당받을 주주를 확정한 뒤 이듬해 3월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배당액을 확정했습니다.

실제 배당받을 주주가 확정되는 시점(배당기준일)에는 배당액 등 정보를 알 수가 없어 배당 관련 예측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습니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은 배당 중심의 장기투자를 활성화하고 선진 주식시장으로 도약하기 위해 올해 초 연간 '결산배당'에 대해선 상법 유권해석을 통해 배당 절차 개선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이에 내년부터 기업의 결산배당 시 배당액을 주주총회에서 먼저 결정한 다음에 배당받을 주주를 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국상장회사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주주총회에서 배당 기준일 변경 정관공시를 한 기업은 281개 사(코스피 130개, 코스닥 151개)입니다.

따라서, 각 상장사는 상법 유권해석과 기업별 정관 개정 등을 통해 기업이 주주총회 의결권기준일과 배당기준일을 다르게 정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배당받고자 하는 주주들은 내년 3월 공시 예정인 배당기준일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주주 여러분들은 연말 배당 받는 것도 더 복잡해졌습니다. 대신 배당금을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으며 배당을 받을 기회는 더욱 많아졌습니다.

이에 기업별 정관이나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 등을 통해 배당기준일을 확인하시어,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2023년 12월 31일 배당기준일을 변경하지 않고 유지하고 있는 상장사의 목록을 알려드립니다.
올 해의 결산 배당기준일이 12월 31일인 경우 배당락일이 28일 이므로 27일까지 주식을 보유(주주명부등재)하여야 합니다.

[유가증권시장] 8개사
KG스틸, 상신브레이크, 셀트리온, 씨에스윈드, 엠씨넥스, 유니드, 동아에스티(주식), 디아이동일(주식)

[코스닥시장] 50개사
KG ETS, KG모빌리언스, KG이니시스, KX, LB인베스트먼트, NHN KCP, 동구바이오제약, 라이온켐텍, 레드캡투어, 링네트, 브이원텍, 비엠티, 비츠로셀, 비트컴퓨터, 서부T&D, 일리코제약, 엑트로, 에스넷, 에이치피오, 엘앤씨바이오, 엠게임, 오파스넷, 와이엠텍, 원바이오젠, 유니온커뮤니티, 이녹스첨단소재, 지엔씨에너지, 진양제약, 코윈테크, 테스, 티앤엘, 파트론, 프럼파스트, 피에스텍, 
HLB테라퓨틱스(주식), SGA솔루션즈(주식), 가온그룹(주식), 동일기연(주식), 비나텍(주식), 삼진(주식), 서린바이오(주식), 성우테크론,(주식), 셀트리온제약(주식), 씨큐브(주식), 에이치시티(주식), 에이치피오(주식), 오파스넷(주식), 케이엠(주식), 코윈테크(주식)


배당주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 분들은 참고하세요.

 

국내 증시 28일 마지막 거래일, 배당락일과 배당기준일

 

국내 증시 28일 마지막 거래, 배당락일과 배당기준일은

국내 증시 28일 마지막 거래일, 배당락일과 배당기준일은 올해 국내증시는 12월28일까지 운영한다. 29일 휴장한 뒤 내년 1월2일 개장한다. 한국거래소는 14일 2023년 연말시장 운영일정을 발표하고 1

sb.pe.kr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배당기준일 #배당락 #결산배당기준일 #주주총회 #의결권기준일 #배당기준일 #선배당액 #후배당기준일 #배당제도선진화 #배당기준일변경 #배당기준일공시 #주주명부등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