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경제용어 블랙 스완 (Black Swan)

by SB리치퍼슨 2022. 3. 30.

블랙 스완 (Black Swan)

 

신문의 경제면을 보던 중 처음 접하게된 경제 용어.. 블랙 스완

블랙 스완(검은 백조)이란 
"매우 개연성이 희박한 사건이며, 엄청난 충격을 동반한다.
현실로 나타나면 뒤늦게 설명을 시도하여 검은 백조가 설명 가능하고 예견 가능했던 일인 것처럼 여기게 만든다."

라는 의미이다.
한 번 심층있게 책도 읽고 용어와 관련된 경제 배경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긴다.
지금 읽고 있는 책과 화폐전쟁을 읽고 나서 읽어야 될 듯하다....

좀 더 쉽게 정리하자면

'블랙 스완'은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블랙 스완 효과

2001년 9·11테러,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는 ‘블랙 스완’이라는 용어가 경제분야에서 많이 회자됐다. 레바논 출신의 투자 전문가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사건의 발생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일단 발생하면 예상하지 못한 충격과 파급 효과가 있는 것을 ‘블랙 스완 효과’로 표현한 데서 비롯됐다. 
경제분야 외에도 전쟁과 자연재해 등에도 적용되고 단 1%의 가능성까지 예측하라는 경고(警告)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블랙 스완의 유래

백조(白鳥)라고 하면 하얀 백조만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선입견이고 고니과에 속하는 백조는 흑조(黑鳥)도 있다. 영국의 자연학자 존 라삼이 1697년 호주에서 검은 백조(black swan)를 발견한 후 백조는 흰색이라는 기존의 선입견은 일거에 무너졌다. 당시 사람들에게 검은 백조는 큰 충격을 주었다. 검은 백조 발견으로 ‘블랙 스완’은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것’이란 의미를 갖게 됐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