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선 28일 개통…서울대~여의도 16분 만에 간다
서울시는 ‘신림선 도시철도’를 오는 28일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한다. 개통 전날인 27일 오전 10시 보라매공원에서 조인동 서울시장 권한대행과 백승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림선 도시철도 개통식’이 열린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여의도 샛강역에서 관악산(서울대)역까지 환승정거장 4개소를 포함한 11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총 7.8km 노선이다. 환승정거장은 9호선 샛강역,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이다.
신림선 도시철도 노선도
배차시간은 출·퇴근시 3.5분, 평상시 4~1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최고 운행속도 60㎞/h로 1일 최대 13만 명 수송(10편성x50회x268명)이 가능하다. 1편성(3량)은 최대 좌석 48명, 입석 220명(정원 110명)으로 268명이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기존 지하철과 동일(성인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하며,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를 적용받는다.
열차는 총 10편성이며, 1편성 당 3량(칸)으로 구성된다. 출입문은 1량에 좌·우측 각각 2개고, 신림역(섬식)을 제외한 10개 정거장 모두 열차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서 있는 상대식 승강장이다.
신림선 도시철도 열차 내부
신림선 도시철도는 2015년 8월 체결한 실시협약에 따라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 30년 동안 민간사업시행자가 직접 운영하며 운임으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이다.
이번 개통으로 서울 서남권(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기존 도시철도와의 네트워크가 향상돼 서남권 지역의 교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국내 최초 국산 신호시스템 ▴향상된 전자기이온화장치 설치로 세균까지 살균 ▴서울시 최초 고무차륜 ▴교통약자 ‘1역 1동선’ 확보 등의 특징을 갖는다.
역사 내부 개찰구
국내 최초 ‘국산 신호시스템’ 도입
특히 신림선 도시철도를 시작으로 향후 개통되는 철도까지 국산 신호시스템으로 대체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입에 의존했던 신호시스템이 국산화되면 외국기술 의존에 따른 폐해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철도산업의 일자리 창출, 철도 운영의 효율화가 증대되기에 그 의미가 크다.
관제상황실
정거장마다 실내공기질 향상 장치
실내공기질 개선장치
서울시 최초 ‘고무차륜 전동차’ 도입, 소음 적어 쾌적
또한 기존 전동차와 달리 궤도가 없고 콘크리트 주행로와 안내레일 방식으로 설계돼 탈선 위험이 없다. 전동차의 제동거리도 짧아 정위치 정차가 궤도 전동차보다 더 우수하다.
모든 역사에 엘리베이터 설치, 교통약자 위한 ‘1역 1동선’ 확보
수유실(좌) 장애인화장실(우)
‘범죄예방디자인’ 적용한 승강장, 범죄 심리 위축
6개 정거장에 미술작품 설치, 일반공모로 선정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샛강역(박선영, 차 한잔에 여유로움), 보라매역(나진숙, 결-숨, 빛, 바람), 관악산(서울대)역(김근배, 봉황 하늘을 날다), 신림역(손종철, 어반포레스트)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신림선 도시철도는 기존지하철 1, 2, 7, 9호선과 연결돼 서울 서남권지역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도시철도사업부 02-772-7161
※ 이 글은 '내 손안의 서울'에서 가져오기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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